본문 바로가기

재미로 보는 자료들/재미로 보는 통계청 자료

대한민국 독서량 통계 - 우리나라 사람들은 책을 얼마나 읽을까?







대한민국 독서량 통계




국가통계포털에서 공개하는 우리나라사람들의 독서량에 대한 통계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1인당 연평균 독서량은 9.5권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하는 사람들은 54.9%, 독서하는 사람들의 1인당 평균독서량은 17.3권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분의 독서량은 얼마나 되나요?


독서량에 대한 통계가 사람들의 특성별로 정리가 되어있는데요. 과연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을까요?





1. 성별에 따른 독서량

남자와 여자의 독서량 통계입니다. 전체 인구 1인당 읽는 책은 남자가 더 많았고 독서를 하는 비율은 여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연령에 따른 독서량

두번째로 연령에 따른 독서량입니다. 나이가 높아짐에 따라 독서량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독서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13 ~ 19세로 중, 고등학생의 독서량이 가장 많았네요.




3. 연령과 성별에 따른 독서량

그렇다면 연령과 성별을 모두 고려했을 때 독서를 가장 많이 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을까요? 아래 통계를 보시면 13세~19세의 여자가 독서를 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3~19세의 남자가 독서를 하는 양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서량이 가장 적은 구간은 65세 이상 여자로 독서하는 비율과 독서량 모두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4. 가구소득에 따른 독서량

가구소득에 따른 독서량입니다. 가구 소득이 높아질수록 독서를 하는 비율과 1인당 평균독서권수 모두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주네요.




5. 교육정도에 따른 독서량

교육정도에 따른 독서량입니다.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독서량도 높아지는 특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초졸 이하의 경우 독서를 하는 사람의 독서량이 다른 모든 구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경제활동 상태에 따른 독서량

취업상태에 따른 독서량입니다. 취업을 했는 경우에 독서를 하는 비율과 독서량이 조금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다른 특성들에 비하면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7. 산업, 직업에 따른 독서량

사회간접자본과 서비스업관련 산업분야 인구와 전문관리나 사무직관련 종사자들의 독서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종사자지위에 따른 독서량

종사자 지위의 경우 임금근로자의 독서비율과 독서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독서인구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혼인상태에 따른 독서량

미혼의 경우에 독서인구비율과 독서량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별을 한 경우에는 독서를 하는 비율과 독서량 모두 가장 낮은 경향을 보이네요.




10. 주관적 만족감에 따른 독서량

마지막으로 본인의 주관적인 만족감과 독서량의 관계입니다. 주관적 만족감이 높은사람들이 독서를 하는 비율과 독서량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네요.



자료출처 :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