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로 보는 자료들/재미로 보는 순위

OECD 국가별, 성별 기대수명 - 우리나라의 기대수명은?








OECD 국가별 기대수명




  OECD에서 공개한 2015년 각 국가별 기대수명 입니다. 여기서 기대수명은 해당 년도에 사망한 사람들의 나이의 평균입니다. 즉, 그 나라의 사람들이 몇년 정도를 살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남녀를 합한 전체 기대수명이 가장 긴 나라는 일본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 스페인, 3위 체코슬로바키아, 4위 이탈리아, 5위 호주 등의 국가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기대수명 82.1세로 11위를 기록했습니다.








  아래의 지도는 World Bank에서 공개하는 기대수명 지도입니다. 짙은 색일 수록 기대수명이 더 길다는 것을 나타내는데요. 아메리카, 유럽, 동북아 등 경제수준이 높은 지역에서 기대수명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체인구의 기대수명은 11위로 나타났는데요. 그렇다면 남자와 여자는 각각 기대수명이 얼마나 될까요? 남자는 79세로 16위 여자는 85.2세로 4위의 기대수명을 보입니다. 한국의 지표에서 차이가 큰편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 남자보다 여자의 기대수명이 높게 나타납니다. 정확한 이유는 분석하기 어렵겠지만 동물들에게서도 비슷한 경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전적 차이라는 견해도 있고 역할의 차이에서 기인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기대수명은 전반적으로 수명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어린나이에 사망하는 것 까지 모두 통계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0세 기대여명이라고도 부릅니다. 만약 내가 실질적으로 몇 살까지 살 수 있을지가 궁굼하다면 현재나이의 기대여명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자료출처 : https://data.worldbank.org, OECD 기대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