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자료들/재미로 보는 순위

동물들의 지능(IQ) TOP10 - 고양이가 똑똑할까? 강아지가 똑똑할까?

Artiward 2020. 1. 13. 12:33






동물들의 수명동물들의 지능(IQ) TOP10

 

 

  동물들을 볼 때 마다 누구나 한번씩 "사람같다"라는 생각을 한 번씩 하게되는데요. 특히나 고양이나 강아지를 기르시는 분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느꼈봤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똑똑한 동물은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더 똑똑할까요? 강아지가 더 똑똑할까요? 동물들의 지능순위 TOP10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0위 : 고양이(Cats)

 

 

  10위는 고양이 입니다. 고양이는 애완용 동물로 친숙하지만 고도의 사냥기술을 사용하는 동물 중 하나인데요. 강아지 만큼 특정한 동작을 트레이닝 시키는 것에 적절한 동물은 아니지만 고도로 발달한 동체시력과 주변을 인지하는 능력, 그리고 뛰어나 민첩성을 활용하여 사냥을 하는 동물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함에 있어 극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고 하네요.

 

9위 : 다람쥐(Squirrels)

 

 

 

  9위는 다람쥐입니다. 다람쥐는 크기가 매우 작은 동물이기 때문에 두뇌기능도 낮을 것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는 큰 오산입니다. 다람쥐의 지능은 먹을것을 모으고 저장하는데에 집중적으로 발휘됩니다. 다람쥐는 먹이를 바닥에 묻어 보관하는 습성이 있는데요. 보관한 자리를 기억하는데는 기이할 정도의 높은 기억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8위 : 코끼리(Elephants)

 

 

  8위는 코끼리 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코끼리를 보신적이 있을텐데요. 코끼리의 몸집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에 두뇌체적 또한 훨씬 큽니다. 두뇌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똑똑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끼리의 경우 동물들의 표준적인 지능보다 훨씬 더 똑똑하다고 하네요. 이렇게 똑똑한 코끼리는 창작활동을 하기도 하고 복잡한 사회적교류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동정심을 갖고있는 듯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7위 : 문어(Octopus)

 

 

  지능에 있어서 무척추동물의 최강자 문어가 7위에 올랐습니다. 문어는 고도의 기술을 사용하는 사냥꾼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먹이를 찾고 사냥을 함에 있어 여러가지 전략들을 개발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병속에 갖힌 문어가 병뚜껑을 돌려서 열거나 도구를 사용하는 등 굉장히 복잡한 활동도 척척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6위 : 개(Dogs)

 

 

  6위는 개입니다. 아시다싶이 개들은 그 종에 따라서 매우 똑똑하기도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반응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중 레버라도 리트리버나 보더콜리, 푸들 같은 똑똑한 강아지들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을 뿐만아니라 아주 미세한 변화들도 알아차리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EQ라고 표현하기도 하는 감성지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람들의 가장친한 친구이기도 하지요.

 

5위 : 고래(Whales)

 

 

  고래라고 하면 어마어마한 크기를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어마어마한 지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래는 복잡한 소리들을 사용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 협력하기도 하며 단체생활을 굉장히 효과적으로 해내는 동물입니다. 또한, 복잡한 문제들을 굉장히 영리하게 풀어내는 프라블럼 솔버이기도 합니다.

 

4위 : 앵무새(Parrots)

 

 

  4위는 앵무새입니다. 앵무새는 말을 따라할 수 있는 성대를 갖고 있는 동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능력 만큼이나 이에 버금가는 탁월한 기억력을 갖고있는 동물입니다. 앵무새들의 행동을 보면 말의 뜻을 알고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들 또한 비교적 복잡한 문제를 잘 풀어내는 동물입니다.

 

3위 : 돌고래(Bottlenose Dolphins)

 

 

  3위는 돌고래 입니다. 돌고래는 높은 지능으로 인해 공연에 많이 활용됩니다. 또한, 관객이 떨어트린 스마트폰을 주워다주기도 하는 등 거의 사람이라 생각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신체의 부피’ 대비 ‘두뇌의 부피’는 동물들의 지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한데요. 이 비율이 가장 큰 동물입니다. 돌고래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복잡한 의사소통을 하며, 거을울 보고 자아를 지각하는 똑똑한 동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2위 : 돼지(Pigs)

 

 

  2위는 바로 돼지입니다. 돼지들의 지능은 3살정도 되는 아이의 지능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여러가지 복잡한 기능들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이에 따라 복잡한 환경과 상황에도 잘 적응 할 수 있구요.

 

1위 : 침팬지(Chimpanzees)

 

 

  대망의 1위는 침팬지가 차지했습니다. 인간과 유전자가 99%이상 일치하는 동물로 유명한 침팬지는 생김새만큼이나 지능까지도 인간과 쏙 빼닮은 구석이 많습니다. 도구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사회적활동을 하면서, 환경을 생존에 맞게 변형하기도 하는 아주 똑똑한 동물입니다. 특히나, 인간의 수화를 가르쳐 의사소통을 하는 실험도 많이 이루어졌을 정도로 굉장한 능력을 많이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동물들의 지능 TOP10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가장 오래사는 동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동물들의 수명이 궁금하신분들은 "동물들의 수명 - 가장 오래사는 동물은 몇 년이나 살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자료출처 : https://list25.com/25-most-intelligent-animals-on-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