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IT정보

[컴퓨터 고르는 법] 1. 컴퓨터 구성









컴퓨터의 구성 살펴보기





컴퓨터를 고를 때 마다 어떤 것을 보고 골라야하는지, 다 비슷한 것 같은데 왜 이렇게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지 궁굼할 때가 많은데요. [컴퓨터 고르는 법]에서 컴퓨터를 볼 때 성능비교를 어떻게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 고르는 법을 알기 위해서 우선 컴퓨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대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컴퓨터의 구조를 쉽게 그려보면 위에 있는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RAM이 16GB다 8GB다, 하드디스크가 몇 테라바이트다 이런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 그게 왜 중요한지 어디에 쓰는 것인지 까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아래에서 이것들이 무엇이지 살펴보겠습니다.







1. 중앙처리장치( CPU )



  CPU는 위에 보시는 것처럼 계산을 직접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빠르고 좋을 수록 연산을 더욱 빨리하고 더 복잡한 계산도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사실상 컴퓨터 자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에 걸맞게 컴퓨터 성능은 거의 CPU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CPU 성능에 맞춰서 다른 하드웨어들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하드웨어들의 성능이 아무리 뛰어나도 CPU가 따라가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2. 주기억장치( RAM )

  CPU가 계산을 직접 담당하는 두뇌에 해당한다면 RAM은 계산과정을 적어나갈 때 쓰는 연습장에 해당합니다. 간단한 과정은 암산으로 가능하지만, 계산이 복잡해지면 이것 저것 적어두고 보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공간이 넓으면 넓을 수록 많은 작업을 펼쳐두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면 많은 프로그램들을 같이 열어 두어도 느려지지 않는 것입니다.




3. 보조기억장치( HDD / SSD )

  다음은 흔히 하드디스크라고 일컫는 보조기억장치 입니다. 하드디스크가 무엇인지는 잘 아실텐데요. 필요한 내용들을 저장해 두는 장치입니다. HDD가 CD와 비슷한 구조로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해둔다면 SSD는 이것을 반도체로 바꾼 것 입니다. SSD에서 속도가 엄청나게 개선되었는데요.

  어떤 파일을 찾을 때 디스크에서 물리적으로 이동해서 그 파일이 있는 위치를 찾아 읽어오는 HDD와 달리 SSD는 이것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훨씬 빠른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일일이 찾아다니던 과정을 사람이 하다가 자료 검색용 컴퓨터를 도입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HDD/SSD 편에서 살표볼게요.




4. 그래픽/사운드카드



  예전에는 그래픽 카드와 사운드 카드가 출력장치를 위한 보조적인 정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영상과 소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특히 그래픽에서는 게임, 영화에서 엄청난 발전이 있으면 처리해야 하는 양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 장치들의 역할이 매우 커졌습니다. 특히 그래픽 카드는 CPU의 기능을 거의 하고 있고 하나하나 처리하는 방법이 아니라 여러가지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컴퓨터의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사운드 카드 또한 단순히 소리를 출력하는 정도가 아니라 8방향에서 각각의 소리를 내는 8채널과 같은 사운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사운드 카드가 필요합니다.




5. 기타


  이 외에도 이러한 장치들을 장착하고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게 해주는 메드인보드가 있습니다. 연습장이 아무리 크더라도 책상이 책 한 권만 올릴 수 있는 크기이면 소용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메인보드도 16GB RAM이 10개가 있더라도 1개 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면 나머지는 소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부품들을 결정했다면 이에 맞는 전력을 공급해 주어야 하고 USB포트를 얼마나 쓸 것인가 등 다른 장치들을 더 장착할 것 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컴퓨터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해보았습니다. 다음은 CPU부터 성능을 어떻게 비교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