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로 보는 자료들/재미로 보는 통계청 자료

지역별/연령별 인구의 성비 - 여자가 많은 지역은? 남자가 많은 지역은 어디?







 

대한민국 지역별/연령별 인구의 성비

 

 

  우리나라에는 남자가 많을까요? 여자가 많을까요?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했을 질문일텐데요. 오늘은 통계청에서 지역별 성별 인구 데이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지역별 성비는 어떻게 다를까요? 여자가 가장많은지역과 남자가 가장많은 지역은 어디일까요? 우선 전체 데이터를 한번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 약 5천 2백만명 중에 남자는 25,877,195명 여자는 25,752,317명으로 성비는 남자가 조금 더 많았습니다.

 

  나이대별로는 25~29세에 115.2의 비율로 남자가 가장 많았고, 여자는 65세 이상에서 74.7의 비율로 여자가 훨씬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비는 "(남자인구) / (여자인구) * 100"으로 숫자가 클수록 남자가 많은 것을 나타내고 100인경우에는 남녀 비율이 같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지역별로는 어떨까요? 여자가 가장 많은지역은 서울로 성비가 95.2였습니다. 반면 남자가 가장 많은지역은 울산광역시로 비율이 107.5에 달했습니다.

 

  한편, 대부분의 지역에서 모든연령대에 남자가 많았지만 20대 여자가 더 많은지역은 서울 1곳, 30대 여자가 많은 곳은 세종특별자치시 1곳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지역별 데이터들을 볼까요?







 

  우선, 주요 대도시입니다. 그중 가장먼저 서울특별시부터 살펴 볼게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다음으로는 그외의 지역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지역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여기까지 우리나라 인구의 지역별 성비를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무엇일까요? 궁금하신분은 "우리나라 성씨별 인구수 - 가장 많은 성은? 가장 적은 성은?"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출처: 통계청